학회지 「교육평가연구」 심사 원고 및 게재 원고 작성양식


1. 심사원고

(1) 심사원고는 게재 원고 작성 양식에 따라 작성하여 학회 홈페이지 학술지 논문제출 메뉴로 제출한다.

(2) 첫째 장에 논문명, 저자 성명, 소속기관명, 직위,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 교신저자 관련 정보 등 필요한 인적 사항을 모두 기술한다.

 

2. 게재 원고 작성

(1) ‘한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원고를 작성하여야 하며 ‘한글 2002’ 버전 이상을 사용한다.

(2) 논문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로 표시하거나 ( )속에 원어를 써 넣는다.

(3) 논문 제출자의 성명은 한글로 표시하고, 외국인의 인명(人名)은 원어 그대로 쓴다.

(4) 본문, 영문초록, 국문요약의 글자 모양․문단모양․용지설정은 다음과 같다.

 본문, 영문초록

국문요약

글자모양

문단모양

용지설정

글꼴: 신명조

장평: 90

자간: -6

크기: 10

왼쪽여백: 0

오른여백: 0

들여쓰기: 10

줄 간 격: 170

문 단 위: 0

문단아래: 0

낱말간격: 0

정렬방식: 혼합

용지종류: A4

용지방향: 보통

여백주기

위 쪽: 20

아래쪽: 60

왼 쪽: 38

오른쪽: 38

머리말: 13

꼬리말: 12

제 본:0

글자모양

- 크기: 9

문단모양

- 왼쪽여백: 25

- 오른여백: 25


나머지는 본문과 동일


(5) 국문요약은 10행 이내로 하여 저자 성명 및 소속 다음 부분에 제시한다. 

(6) 영문초록은 1,000단어 이내로 작성하여 참고문헌 뒤에 붙인다.

(7) 원고분량 : 위의 양식에 맞추어 작성한 원고 20쪽 이내(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 포함)를 원칙으로 하되, 필요한 경우 이보다 많을 수 있으나 최대 30쪽을 초과할 수 없다. 


3. 제목의 번호 순서와 글자 모양․문단모양은 다음과 같다.

 구분

 글자모양

 문단모양 

 1단계: Ⅰ, Ⅱ, Ⅲ… 

 글꼴: 휴먼명조

 크기: 13

 속성: 진하게

 들여쓰기: 0

 줄 간 격: 170

 정렬방식: 중앙

 2단계: 1, 2, 3…

 글꼴: 맑은고딕

 크기: 10

 들여쓰기: 0

 줄 간 격: 170

 정렬방식: 혼합

 3단계: 1), 2), 3)…

 글꼴: 휴먼명조

 크기: 10

 들여쓰기: 10

 줄 간 격: 170

 정렬방식: 혼합

 4단계: (1), (2), (3)…

 글꼴: 휴먼명조

 크기: 10

 들여쓰기: 10

 줄 간 격: 170

 정렬방식: 혼합

 5단계: (가), (나), (다)…

 글꼴: 휴먼명조

 크기: 10

 들여쓰기: 10

 줄 간 격: 170

 정렬방식: 혼합

 단순한 나열: ①, ②, ③…

 글꼴: 휴먼명조

 크기: 10

 들여쓰기: 10

 줄 간 격: 170

 정렬방식: 혼합


4. 인용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하고, 긴 경우(3행 이상)에는 본문에서 따로 떼어 기술한다. 따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와 위를 본문에서 한 줄씩 비우고 좌우로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


5. 각주와 후주

(1) 각주(footnote)의 사용을 금하고 그 대신 후주(endnote)를 사용한다.

(2) 후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내용이나 설명에 한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후주의 사용은 금한다.

(3) 후주의 표시위치는 해당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위에 일련번호로 표시하고, 후주의 내용은 참고문헌을 제시하기 전에 일괄적으로 싣는다.


6. 본문내용의 인용문헌

(1)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를 표시한다.

예)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1996)은…

(2)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는 해당부분 말미에 괄호를 치고 그 속에 저자명과 발행연도를 표시한다. 하나의 사항에 여러 문헌을 인용하는 경우 문헌들 사이를 쌍반점(;)으로 가른다.

예) …라고 주장하고 있다(홍길동, 1996).

…연구들이 있다(홍길동, 1996; 홍길동, 성춘향, 2009; Bandura, 1995).

(3)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그 다음은 국문은 ‘○○○ 외’, 영문은 ‘○○○ et al.’ 형식으로 나타낸다.

예) 홍길동 외(1996), 홍길동과 성춘향(2009), Bandura et al.(1994)

(4) 직접 인용하는 경우에는 쪽수까지 표시한다.

예) 홍길동 외(1996, p.14), Bandura et al.(1994, pp.11-12)


7. 참고문헌 작성

논문의 말미에 아래와 같은 요령으로 제시한다. 여러 나라 문헌을 참고했을 경우 한⋅중⋅일⋅서양 순으로 열거한다. 여기서 제시한 이외의 서양 참고문헌 작성법은 APA양식을 따른다.


(1) 단행본의 경우

황정규(1984).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2) 정기간행물 속의 논문의 경우(반드시 해당 페이지를 밝힐 것)

이성진, 이기우(1996). 영유아를 위한 가정중심 부모교육프로그램 효과. 교육학연구, 29(4), 1-28.

(3) 학위논문의 경우

백우현(1992). 아동의 선택적 주의전략과 금지 기제의 발달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4) 영문 참고문헌 작성시 유의사항

① 책명은 이탤릭체로 진하게 할 것.

② 논문제목은 첫 글자만 대문자로 표기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쓸 것(단행본의 경우도 동일). 단, 정기간행물의 책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할 것.

Airasian, P. W. (1991). Classroom assessment. NY: Mcgraw-Hill.

Brookhart, S. M. & Freeman, D. J. (1992). Characteristics of teacher candidate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2, 37-65.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83). Publication manual (3rd ed.). Washington, DC: Auther.

Gold, N. C. (1981). Meta-evaluation of selected bilingual education projec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assachusetts.

 

8. 표와 그림

(1)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는 < >, 그림에는 [ ]와 같은 괄호를 사용하여 표의 제목은 상단에, 그림 제목은 하단에 제시한다. 

예) <표 1>, [그림 Ⅰ]

(2) 표와 그림은 원본 그대로를 인쇄할 수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